안녕하세요. 어제는 외출후 컨디션이 안좋아서 마감뉴스 정리를 못했습니다.
시작한지 얼마 됐다고 게으름이네요.;; 보다 분발해야겠습니다 🙂
벌써 11월의 마지막 날이네요. 2023년도 한달 남았습니다 화이팅 해야겠어요!
2023년 11월 30일 목요일을 주도했던 강세태마와 특이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피 | 코스닥 |
⭐ 오늘 시장 지도가 빨간색이 많네요! 기분좋은 11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국내 증시, 금통위의 금리 동결 소화하며 외국인 순매수에 상승하였습니다.
KOSPI는 장중 보합권 등락 이어가다 막판 상승폭을 확대, +0.6% 상승한 2,535.3pt에 마감하였고 . KOSDAQ은 +1.1% 상승하면서 831.7pt에 마감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늘 상승 헀다고 좋아하기에는 KOSPI는 8~10월 3개월 연속 하락폭의 약 72.6%를 한 달 만에 만회한 반면, KOSDAQ은 47.8%를 만회해 절반에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코스피는 개인은 매도, 외국인과 기관은 매수하였고, 코스닥은 개인과 기관이 매도, 외국인이 매수하였습니다.
😊 강세 테마로는 2차전지(전고체)와 정치테마주(한동훈)가 제일 강했습니다.그 외 2차전지, 해운, 전선, 밥솥,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전자파, 양자암호, 반도체 대표주(생산), 마켓컬리(kurly), 종합상사, 종합 물류, 초전도체,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석유화학, HBM(고대역폭메모리), 페라이트, 아스콘(아스팔트 콘크리트), 니켈, 리튬, 의료AI, NI(네트워크통합), 5G(5세대 이동통신) 등이 상승 하였습니다.
😟 약세 테마로는 STO(증권형 토큰 발행), 홈쇼핑, 증강현실(AR), 생명보험,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정유, 가상현실(VR), 면세점, 웹툰, 맥신(MXene), 음원/음반, 탄소나노튜브(CNT), NFT(대체불가토큰), 자동차 대표주, 미디어(방송/신문), 항공/저가 항공사(LCC), 카지노, 영상콘텐츠,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제, 마리화나(대마) 등이 있었습니다.
강세테마 중에서 어떤 종목들이 어떤 이유로 상승했는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반도체 관련주 : 모바일 메모리 가격 상승 본격화 및 온디바이스 AI 시장 개화 기대감 지속 등에 상승하였습니다.
모바일 메모리 가격 상승이 본격화되는 중이며 올해 삼성전자의 재고 축소가 빠르게 발생한 가운데, 마이크론 및 SK하이닉스의 20%대 전반적 감산 영향으로 가격협상력이 공급자 우위로 변모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그리고 중화권을 중심으로 올해 중반부터 부품 및 세트 재고 소진이 발생한 이후 10월부터 스마트폰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온디바이스 AI 시장 개화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지난밤 뉴욕주식시장이 PCE 대기 속 혼조 마감한 가운데,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이 같은 소식 속 DB하이텍, SK하이닉스, 퀄리타스반도체, 두산테스나, 제우스, 팸텍, HPSP 등 반도체/HBM(고대역폭메모리)/온디바이스 AI 테마가 상승하였습니다..
✅ 해운/ 종합 물류 : 파나마 운하 병목 현상 및 블랙프라이데이 효과 등에 따른 BDI 지수 급등 등에 상승 하였습니다.
국내 해운업계가 전 세계 경기침체 여파로 불황을 겪고 있는 가운데, 벌크선 운임 지표인 발틱운임지수(BDI)가 최근 2000선대를 회복했습니다.. 게다가 블랙프라이데이 효과로 시장에서는 파나마 운하 병목 현상이 발생했고, 곧 크리스마스 시즌이 있어 계절적 요인에 따른 수요 증가 기대감이 BDI 지수 상승요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아울러 블랙프라이데이 연휴 기간 쇼핑객이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소비 심리가 양호했던 가운데, 올해 4분기는 중국, 인도의 석탄 수입량이 증가해 BDI가 최대 29.5%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 해운운송 수요가 증가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같은 소식 속 STX그린로지스, 흥아해운, 대한해운, 팬오션, KSS해운, 한진, CJ대한통운 등 해운/종합 물류 테마가 상승하였습니다.. (HMM 인수 관련 우선협상대상자가 발표될 예정).
✅ 정치/인맥(한동훈) : 한동훈 법무부장관 출마설 모멘텀 지속 등에 상승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한동훈 법무부장관의 출마설이 지속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소식 속 태양금속, 디티앤씨알오, 오파스넷, 노을, 태평양물산, 체시스 등 정치/인맥(한동훈) 테마가 상승. 한편, 유엔젤/오픈놀/인스웨이브시스템즈/엑스페릭스 등이 한동훈 이민청 설립 정책 관련주로 부각되며, 상승. 아울러 덕성, 대상홀딩스 등도 한동훈 관련주로 시장에서 부각되는 가운데, 태양금속우, 덕성우, 깨끗한나라우 등 우선주들이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일 열렸던 11월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 3.5% 수준을 만장일치로 동결하였습니다.
또한 내년 GDP 성장률 전망치를 2.1%로 8월 전망 대비 0.1%p 하향 조정했고 내년 물가상승률을 2.6%로 8월 전망 대비 0.2%p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이같은 결정이 앞으로 어떤식으로 시장에 영향을 끼칠지 뉴스와 동향을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모두 수고많으셨고, 내일 하루도 수익나는 하루 되세요!
모두 성공하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