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11/30(목) 오늘의 주도 테마와 특이종목, 상승주

by 긍정주식왕 2023. 11. 30.

안녕하세요. 어제는 외출후 컨디션이 안좋아서 마감뉴스 정리를 못했습니다.

시작한지 얼마 됐다고 게으름이네요.;; 보다 분발해야겠습니다 🙂

벌써 11월의 마지막 날이네요. 2023년도 한달 남았습니다 화이팅 해야겠어요!

 

2023년 11월 30일 목요일을 주도했던 강세태마와 특이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오늘 시장 지도가 빨간색이 많네요! 기분좋은 11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국내 증시, 금통위의 금리 동결 소화하며 외국인 순매수에 상승하였습니다.

KOSPI는 장중 보합권 등락 이어가다 막판 상승폭을 확대, +0.6% 상승한 2,535.3pt에 마감하였고 . KOSDAQ은 +1.1% 상승하면서 831.7pt에 마감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늘 상승 헀다고 좋아하기에는 KOSPI는 8~10월 3개월 연속 하락폭의 약 72.6%를 한 달 만에 만회한 반면, KOSDAQ은 47.8%를 만회해 절반에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코스피는 개인은 매도, 외국인과 기관은 매수하였고, 코스닥은 개인과 기관이 매도, 외국인이 매수하였습니다.

 

 

😊 강세 테마로는  2차전지(전고체)와 정치테마주(한동훈)가 제일 강했습니다.그 외  2차전지, 해운, 전선, 밥솥,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전자파,  양자암호, 반도체 대표주(생산), 마켓컬리(kurly), 종합상사, 종합 물류, 초전도체,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석유화학, HBM(고대역폭메모리), 페라이트, 아스콘(아스팔트 콘크리트), 니켈, 리튬, 의료AI, NI(네트워크통합), 5G(5세대 이동통신) 등이 상승 하였습니다.

 

 

😟 약세 테마로는 STO(증권형 토큰 발행), 홈쇼핑, 증강현실(AR), 생명보험,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정유, 가상현실(VR), 면세점, 웹툰, 맥신(MXene), 음원/음반, 탄소나노튜브(CNT), NFT(대체불가토큰), 자동차 대표주, 미디어(방송/신문), 항공/저가 항공사(LCC), 카지노, 영상콘텐츠,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제, 마리화나(대마) 등이 있었습니다.

 

 

강세테마 중에서 어떤 종목들이 어떤 이유로 상승했는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반도체 관련주 : 모바일 메모리 가격 상승 본격화 및 온디바이스 AI 시장 개화 기대감 지속 등에 상승하였습니다.
모바일 메모리 가격 상승이 본격화되는 중이며 올해 삼성전자의 재고 축소가 빠르게 발생한 가운데, 마이크론 및 SK하이닉스의 20%대 전반적 감산 영향으로 가격협상력이 공급자 우위로 변모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그리고 중화권을 중심으로 올해 중반부터 부품 및 세트 재고 소진이 발생한 이후 10월부터 스마트폰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온디바이스 AI 시장 개화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지난밤 뉴욕주식시장이 PCE 대기 속 혼조 마감한 가운데,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이 같은 소식 속 DB하이텍, SK하이닉스, 퀄리타스반도체, 두산테스나, 제우스, 팸텍, HPSP 등 반도체/HBM(고대역폭메모리)/온디바이스 AI 테마가 상승하였습니다..

  해운/ 종합 물류 : 파나마 운하 병목 현상 및 블랙프라이데이 효과 등에 따른 BDI 지수 급등 등에 상승 하였습니다.
국내 해운업계가 전 세계 경기침체 여파로 불황을 겪고 있는 가운데, 벌크선 운임 지표인 발틱운임지수(BDI)가 최근 2000선대를 회복했습니다.. 게다가 블랙프라이데이 효과로 시장에서는 파나마 운하 병목 현상이 발생했고, 곧 크리스마스 시즌이 있어 계절적 요인에 따른 수요 증가 기대감이 BDI 지수 상승요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아울러 블랙프라이데이 연휴 기간 쇼핑객이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소비 심리가 양호했던 가운데, 올해 4분기는 중국, 인도의 석탄 수입량이 증가해 BDI가 최대 29.5%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 해운운송 수요가 증가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같은 소식 속 STX그린로지스, 흥아해운, 대한해운, 팬오션, KSS해운, 한진, CJ대한통운 등 해운/종합 물류 테마가 상승하였습니다.. (HMM 인수 관련 우선협상대상자가 발표될 예정).

  정치/인맥(한동훈) : 한동훈 법무부장관 출마설 모멘텀 지속 등에 상승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한동훈 법무부장관의 출마설이 지속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소식 속 태양금속, 디티앤씨알오, 오파스넷, 노을, 태평양물산, 체시스 등 정치/인맥(한동훈) 테마가 상승. 한편, 유엔젤/오픈놀/인스웨이브시스템즈/엑스페릭스 등이 한동훈 이민청 설립 정책 관련주로 부각되며, 상승. 아울러 덕성, 대상홀딩스 등도 한동훈 관련주로 시장에서 부각되는 가운데, 태양금속우, 덕성우, 깨끗한나라우 등 우선주들이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일 열렸던 11월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 3.5% 수준을 만장일치로 동결하였습니다.

또한 내년 GDP 성장률 전망치를 2.1%로 8월 전망 대비 0.1%p 하향 조정했고 내년 물가상승률을 2.6%로 8월 전망 대비 0.2%p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이같은 결정이 앞으로 어떤식으로 시장에 영향을 끼칠지 뉴스와 동향을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모두 수고많으셨고, 내일 하루도 수익나는 하루 되세요!

모두 성공하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